자신의 신분에 맞는 로그인화면을 선택하세요.
닫기

VOICE VESSEL-ORGAN INTERACTION RESEARCH CENTER

혈관-장기 상호작용 제어 연구센터

인사말

20210219204932602fa5ccaa183.png
안녕하세요.
혈관-장기 상호작용 제어 연구센터장 이유미입니다.
혈관-장기 상호작용은 사람의 생존에 필수적인 생리현상에서 질병에 이르기까지 모든 생명현상을 이해하는 핵심적인 기전이며 개념입니다. 최근 혈관내피세포는 병리적 상황에 의존적인 선천적 면역 세포의 하나라고 밝혀져, 감염이나 스트레스 노출시 활성화되어 주변 미세환경 세포와 실질세포, 암세포의 기능에 영향을 주는 것이 밝혀진 바 있어 혈관-장기 상호작용이 질병 연구의 중요한 타겟이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혈관-장기 상호작용에 대한 개념을 바탕으로 기존의 단일 세포만을 타겟으로 하는 질병기전 연구로부터 혈관 미세환경을 총체적으로 연구함으로써 질병 메커니즘을 규명하고 제어하는 방법을 발굴하고자 혈관-장기 상호작용 제어 연구센터(Vessel-Organ Interaction Research Center; VOICE)를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본 연구센터의 연구를 통해 질병특이적인 주요 세포 player, 분자 타겟을 규명하고, 다양한 사람기반 빅데이터와 유전체/단백체를 분석하여 혈관-장기 상호작용에 기반한 질병 메커니즘을 규명하고자 합니다. 또한 오가노이드 질병모델링 시스템 구축을 통해 혈관 미세환경을 제어할 수 있는 물질을 발굴하여 제시하고자 합니다.

본 연구센터의 연구를 통해 혈관과 장기의 상호작용에 기반한 질병 제어 기전을 규명하고 제어물질을 개발하기 위한 플랫폼을 구축하며 이를 바탕으로 다학제적 경쟁력을 갖춘 질병 연구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특히 암과 장기 섬유화의 치료 신약개발 토대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합니다.
혈관-장기 상호작용 제어 연구센터장 이유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