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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대학교 학생처 진로취업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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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력개발/전직가이드

(경력관리 케이스) 행복한 직업인이 되는길 (1)
등록일
2020-11-10
작성자
인재개발원
조회수
125

 

                        행복한 직업인이 되는 길(1)

 

  

 이 발 영

 JMCareer 책임전문위원

 

 

 

24명의 친구들이 동시에 직장을 떠나야 하는 결정적 시기 를 맞게 되었다. 그들은 정들었던 대그룹의 특수한 조직에서 흔히 이야기하 는 정년이라는 미명 하에 자리를 후배들에게 물려주고 자유의 몸이 되어야 했다.

타의 반, 자의 반.

 

 혹자는 홀가분하게, 혹자는 엄청난 부담감을 가지 고 조직을 떠난다. 이들은 50대 초반이지만 살아온 날들과 경력, 체력은 젊 은이 못지않다는 자신감으로 충만하고 에너지와 열정은 가득하다. 종종 친 구들과 술자리를 만드는데, 퇴직 후에도 뭐든 할 수 있다는 논리와 자신감 을 피력하는 알아주는 친구들이다.

그런데 그 중 A그룹 친구들은 은퇴 후 새로운 직업에 대한 갈망이 전혀 없이 영원한 은퇴자로 남아 인생을 즐기려 했고, B그룹 친구들은 전직과 관련한 교육과 컨설팅은 받으면서도 소극적인 자세로 여유 로운 시간을 보낸 후 천천히 시작하겠다는 그룹인 반면, C그룹의 친구들은 교육과 컨설팅을 받고 스스로의 길을 찾기 위한 노력을 적극적으로 시작하 게 되었다. C그룹의 전직자들은 분명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대부분 1년 이내 에 새로운 직장에 안착을 하였으나 B 그룹의 친구들은 평균 2배 정도의 긴 시간이 지나서야 재취업에 성공했다는 이야기들이 들려온다.

 ‘人生支社 塞翁之馬’이며 마음먹기에 달렸다는 속담이 생각난다. 이 글은 개인적으로 C그룹에 속하는 구직자라 생각하고 참고하였으면 좋겠다.

 ‘당신은 행복하십니까?’ 라는 질문 속에는 많 은 내용들이 함축되어 있지만, 특히 취업이나 경제활동을 하는 우리네 인생 에서는 인생의 6대 영역(자아/자신과 가족, 직업, 재정, 건강, 사회적 관 계, 여가)의 만족도가 어느 정도 높아야만 행복하다고 혹자들은 이야기한 다.

평균 수명을 넘어 인생 100세를 이야기하는 작금의 시 대에 돈은 특히 노후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그런 연유로 아마도 많 은 사람들이 행복이라는 단어에 돈을 결부시키는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돈 은 ‘노동의 대가’를 통해서 얻어지는 산물이기 때문에 우리는 일(직업) 을 가져야 한다.

 평생직장은 없고 평생직업만 있는 요즘, ‘전직 (轉職)’이라는 단어는 너무나 익숙하다. 지금보다 더욱 ‘행복한 직업인 이 되기 위하여’ 보다 새로운 직업세계로 전환을 하는 과정에는 환경 변화 에 민첩하게 적응하는 카멜레온과 같은 적응력이 우리에게 필요하다. 그 적 응력이란 바로 전직에 필요한 절차를 이해하고 따라가는 것이다. 전직에 필 요한 가장 기본적인 절차는 다음과 같이 5단계로 접근할 수 있 다.

 

1. 변화 관리와 심리적 안정

 먼저 변화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전직자가 자 신에게 유용한 정보, 유익한 지식을 어떻게 선별, 선택하여 이용할 것인지 는 변화를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즉,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 고, 변화의 흐름에 동참하여 미래지향적으로 변화에 적응하는 능력을 향상 시켜야 한다. 그러한 능력은 채용환경의 변화와 기업의 경영환경의 변화를 직시할 수 있는 근본이 될 것이다.

둘째는 자신의 변화에 대한 인식이 필요하다. 평범한 사람들은 자신에게 닥쳐오는 불가항력적인 직업 환경의 변화에 막연한 두려 움과 불쾌한 감정을 가지고 있다. 실직과 전직 단계에서 현실에 대한 부 정, 주변에 대한 분노, 그리고 현실에 대한 절망을 느낄 것이다. 때로는 현 실과 적당한 타협, 조율을 반복하면서 불안, 우울감과 무기력증을 느끼기 도 한다.

위와 같은 증상을 우리는 스트레스라고 하는데, 환경 의 변화에서 오는 자연스런 현상이다. 적당한 스트레스는 생활의 촉진제이 다. ‘위기를 위기라고만 받아들이면 스트레스지만, 위기를 도전의 시기이 거나 기회라고 생각하면 남들보다 훨씬 앞서갈 수 있는 도약의 발판’이 될 수 있다.

 

2. 자기의 이해

 전직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자기 자신 에 대한 인식의 시간을 가져 보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자신의 신체적 능 력, 직무에 대한 흥미, 업무의 적성, 본질적인 성격, 직업에 대한 가치관 등 각각의 측면에서 바라보면 모두가 다르고 이러한 특성들이 모여져서 자 아개념이 형성되기 때문이다.

 이를 파악하기 위한 심리검사의 종류에는 다양한 검사도구가 있으나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2가지를 소개한다.

먼저 선천적인 자기 자신의 성격을 이해하기 위한 MBTI 성격유형검사를 활용할 수 있다. 이는 자기보고식 성격유형 지표로 문 항을 통해 우리의 근본적인 성향과 선호성을 알 수 있어 타고난 자신만의 모습을 찾아보고 나와 다른 유형의 조직 속 동료들을 이해하는 데 활용한 다. 조직생활에서 성향이 다른 사람으로부터 받는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될 것이다.

 두 번째는 직업흥미검사이다. 직업흥미검사 (Strong)는 자신의 흥미와 관련하여 직업과 연결시켜 주는 도구로 GOT (General Occupational Themes 일반직업분류), BIS(Basic Interest Scales 기본흥미척도), PSS(Personal Style Scales 개인특성척도) 등 3가지 척도 로 구분하여 주 관심 활동과 6개의 영역, 각 영역별 상위 활동 분야, 그리 고 개인별 업무, 학습, 리더십, 모험심 유형들을 확인해 볼 수 있 다.

 행복한 직업인이 되기 위하여 자기에 대한 이해 가 되었다면 이제는 자신인생을 설계해 본다. 인생의 목표는 삶에 대한 의 미를 부여해 줄 뿐만 아니라 경력관리를 위한 방향도 제시해 준다. 인생의 목표가 없다는 것은 망망대해에서 표류하는 배와 같다. 경력 선택을 합리적 이고 과학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자신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 인생의 분명 한 목표 인식 및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

이러한 인생설계의 영역은 바로 인생의 6대 영역을 놓 고 장기적인 비전과 목표를 수립하여 자신의 단기, 장기적인 계획들을 달성 해 나가는 것이다. 단기계획과 장기계획의 구분은 개인에게 주어진 환경과 여건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통상적으로 단기목표는 6개월~1년 동안 성취해 야 할 목표를 잡는 것이다. 물론, 목표에 따른 월별계획도 세부적으로 수립 한다. 장기목표는 2~3년, 길게는 5~10년 정도 후에 도달해야 하는 목표이 다. 장기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년 단위의 세부적인 계획도 병행하여 준비해 야 한다.

우리는 이러한 자신만의 계획을 준비하고 관리하기 위 한 것을 시간 관리(Time Management)라고 한다. 시간 관리의 기준이 되는 것은 1일이며, 하루 중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실행하는 자세가 필요하 다.

한경 리쿠르트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