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신분에 맞는 로그인화면을 선택하세요.
닫기

경북대학교 학생처 진로취업과

여러분의 꿈을 이루기위한 준비과정에 저희 진로취업과가 늘 함께하겠습니다.

취업성공전략

(취업성공전략) 공무원 합격 길라잡이
등록일
2020-11-12
작성자
인재개발원
조회수
209

 

국가직 9급 공무원 시험과목별 수험대책

 

 

올해 국가직 9급 공무원 시험에서는 총 2,180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2009년 이후 3년 만에 상승세를 보여 수험생들의 기대가 어느 때보다 크다. 선발인원이 늘었다고는 하지만 시험 경쟁률은 수험생들 의 기대심리에 힘입어 여전히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평균 경쟁률 은 93.3 대 1 이었다. 따라서 고득점을 얻기 위한 학습전략이 무엇보다 중 요하다. 국가직 시험과목별 수험대책을 살펴보자.

 

  국어

 국어과목은 전 영역에서 골고루 출제되는 것이 기 본이다. 따라서 전 영역을 균형 있게 학습하되 상대적으로 소홀히 여길 수 있거나 어렵게 느껴지는 영역인 비문학, 한문, 고전문법, 고전문학 영역은 변별력을 기르는 차원에서라도 더 열심히 공부해 두어야 한다. 특히 비문 학 영역 중 내용 확인하기, 순서 바로잡기, 접속부사 넣기, 주제 찾기, 글 의 전개 방식 등은 꼭 챙겨야 한다.

맞춤법은 기본실력으로 갖추어야 하기 때문에 꾸준한 학습을 통해 탄탄하게 다져 놓는 것이 유리하다. 또한 고전문학은 글자 하 나에도 많은 뜻을 담고 있는 경우가 많아 독해에 대한 연습을 충분히 해 놓 지 않으면 고득점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따라서 한문 학습에도 신경을 쓰도록 하고, 비문학은 배경지식이 많을수록 도움이 된다는 점에서 충분한 배경지식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

 

  영어  

 지난해 시험을 보면 문법과 어휘, 생활영어, 영 작 문항수가 50%, 독해문항 수가 50%로 출제되었다. 이제는 영어를 합격당 락과목으로 정하여 고득점을 염두하고 철저한 준비를 할 필요가 있 다.

영어과목에서 고득점을 얻기 위한 기본전략은 단어를 얼만큼 많이 아느냐의 차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독해나 문법을 잘 하 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를 받쳐 줄 기본실력을 갖고 있지 못하다면 제자리 수준에 머무를 수밖에 없다. 어학은 단기간에 실력을 끌어올리기가 쉽지 않 으므로 자투리 시간 등을 활용해 꾸준히 학습하며 실력을 다지는 것이 중요 하다. 학습 분량을 너무 많이 잡으면 공부 자체가 어렵게 느껴질 수 있으 니 자신의 실력에 맞게 학습 분량을 조절하는 것도 영어 점수 향상을 위한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한국사  

 공직시험에서 한국사는 항상 기본서에 충실해야 한다. 특히 경제사회 및 문화사 부문에 접근을 확실히 해 두어야 하고, 근 현대사의 정리를 보다 짜임새 있게 할 필요가 있다. 조선시대까지 준비를 완벽히 끝냈다 하더라도 근현대사 준비가 덜 되었다면 한국사에서 실패할 확률이 대단히 높다는 것이다.

한국사를 효율적으로 학습하기 위해서는 먼저, 기본 강 의를 통해 충분히 내용을 숙지해야 한다. 이후 문제풀이를 통해 응용력을 길러야 한다. 기본 강의나 학습을 하고 나서도 기출문제가 풀리지 않는다 면 원점에서 점검을 다시 해야 한다. 예상문제를 통해 본인의 실력과 부족 한 부분을 잘 인지하고, 그 부분을 보완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하자.

 

  행정법총론  

 지난해 시험을 보면 전반적으로 총론의 모든 분야 에서 골고루 출제되었다고 볼 수 있어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또한 판 례의 내용을 묻는 문제가 과도하게 출제되어 수험생들이 판례만을 학습하 는 경향이 있었는데, 이제는 이론적으로 중요한 기본적 문제를 출제함으로 써 판례뿐만 아니라 이론적 측면에서도 관심을 갖고 학습해야 한다. 행정법 은 이론과 법령, 판례라는 3부분으로 대별된다. 이들 3부분 중 어느 한 부 분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시험문제는 판사가 출제하는 것이 아니라 교 수나 학자가 출제한다는 점을 잊지 말자.

향후 이론과 판례는 상호유기적으로 통합될 것으로 예 상된다. 따라서 수험생들도 이론과 판례를 분리해서 학습하기보다는 이론 과 판례를 하나로 하여 상호유기적으로 통합해 이해하는 학습을 해야 한 다. 또한 종합문제 내지 사례형 문제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출제될 것으 로 보인다. 이러한 문제유형은 단순한 결론위주의 학습이 아니라 결론이 도 출되기까지의 과정도 함께 생각하는 학습을 해야 제대로 대처할 수 있다.

 

  행정학개론  

 행정학개론의 출발은 용어 정리에 있다고 해도 과 언이 아니다. 기본서에 충실하면서 기본서에서 언급하지 못한 부분은 문제 집을 통해 보완하는 지혜가 요구된다. 시사적인 이슈에 관심을 가져야 하 며, 신문을 스크랩할 필요가 있다. 이해를 통한 추론능력을 함양하는 것이 고득점을 위한 비결이다. 한번 출제된 문제라도 시사적인 이슈가 발생하면 다른 형태로 반드시 출제된다. 따라서 반복학습을 통해 문제적응능력을 배 양해야 한다.

행정학은 전체의 틀 속에서 모든 이론이나 개념들을 상 호 연계시킬 수 있는 체계적인 학습이 대단히 중요하다. 현재 학습하고 있 는 개념이나 이론이 어떤 위치에 있는지를 항상 생각해 두자. 행정학 문제 는 행정학에서 사용하는 제반 이론이나 제도의 개념, 의미, 특징, 장단점, 실제 적용의 예로 구성된다. 단순히 외우기만 해서는 변형문제에 적절히 대 응할 수 없어 이해 중심의 학습을 해야 한다.  

 

한경리쿠르트

출처: 한경리쿠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