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신분에 맞는 로그인화면을 선택하세요.
닫기

경북대학교 학생처 진로취업과

여러분의 꿈을 이루기위한 준비과정에 저희 진로취업과가 늘 함께하겠습니다.

면접전형 (면접대책)

면접 기법을 능력개발에 활용하라
등록일
2020-11-10
작성자
인재개발원
조회수
160

면접 기법을 능력개발에 활용하라

가끔 신문에는 대기업의 인사 담당자들이 모여, ‘학교에서 가르치는 것이 기업에는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주장하는 기사가 눈에 띈다. 예를 들면, 기업에서 실제 필요한 능력은 직면한 문제의 원인을 찾아내고 대안을 체계적으로 제시하는 문제해결 능력, 상대방과 대화와 토론을 하는 방법, 고객과의 대화와 서비스, 실제 임상실험과 모의테스트를 하는 방법, 직접 설문지를 만들고 시장조사를 하는 방법 등의 능력이다. 그런데 학교 교육에서는 이런 것을 제대로 훈련시키지 않고, 원론적인 이론과 원리, 개 념 교육에 너무 치중되어 있다는 불만이다.

물론 요즈음에는 인재개발 영역에서도 산학 협동의 교류가 빈번하고, 학교의 교육 커리큘럼에도 위에 서 언급한 능력을 키우는 교육과정이 많이 반영되고 있는 추세이다.

가 장 좋은 훈련 방법은 실제와 똑같은 상황에서 연습해 보는 것이다. 농구, 축구, 야구 등 운동선수들은 이론과 기본기 훈련만 하는 것이 아니라, 자 체 청•백팀 또는 다른 팀과 실전 연습게임을 한다. 아무리 학교에서 문법 과 단어를 많이 외운 사람도, 외국인과 직접 대화하고 생활하면서 배운 사 람보다 실전 영어가 약한 것이 대다수이다.

교육훈련 방 법으로서의 면접기법의 활용 : DC의 의미

필자는 다양한 면접기법이 사람을 선 발하는 방법으로만 활용되는 것이 아니라, 기업에서 필요한 능력을 키우는 데 매우 유용한 훈련 방법임을 강조하고 싶다. 고객과의 대화와 협상, 상 사 또는 동료 등 사내 구성원과의 대화, 고객이나 상사 앞에서의 발표, 각 종 상품 판매나 서비스 제공, 다양한 실험과 테스트,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문제의 해결, 각종 문서 기획 등의 장면은 실제로 기업의 어느 분야에서나 자주 직면하게 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다양한 상황에서의 토론, 강의, 발 표, 인터뷰, 상담, 질문과 대화를 해보고, 사례연구, 비즈니스 게임, 모의 판매, 모의실험 등을 실제 해보는 것은 마치 운동선수가 실전 연습게임을 하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기업에서 진행되는 대다수의 교육훈련 프로그 램은 강의 위주의 주입식 개념교육이 아닌 성과 창출에 필요한 체험 교육 에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교육 프로그램을 보면 교육생이 직면하는 실제 상황을 재현해 체험하게 하고, 체험과정에서 나타 난 특징이나 장•단점을 피드백 해주는 프로그램은 아직 많지 않은 현실이 다.

바로 이러한 현실을 극복해 실제 기업 장면과 유사한 모의 상황을 제시하고, 이 과정에서 나타난 교육생의 행동 특징, 즉 잘잘못을 객관적으 로 피드백 할 수 있도록 교육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는 것을 ‘개발센터 기법(Development Center : DC)’이라고 한다. 즉 DC는 효과적인 직무수행 을 용이하게 하는 개발 필요사항(Developmental Needs)을 복합면접 방식의 기법(AC Technology)을 사용해서 개인의 강점과 약점을 확인하고 이에 대 한 개발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도록 자극을 제공하는 방법의 교육훈련 기법 을 의미한다. 한마디로 DC 방식의 교육훈련 기법은 AC(Assessment Center) 기법을 응용한 방식이다.

일반적인 교육 프로그램과 비교해 DC 방식의 교육이 갖는 특징은 표 1에서처럼 매우 다양하다. 여기서는 2가지만 강조한 다. 한 가지는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실제 직면 가능한 여러 상황을 교육생 에게 제시하고 대처해 보게 한다는 점이다.

두 번째는 교육생 개개인에 게 과제를 부여하고 피드백 한다는 점이다. 피드백의 핵심은 교육생 본인 의 수준 차이, 즉 갭(gap)을 알도록 하는 데 있다. 교육생 개개인이 모두 실제 체험하지 않고 본인의 장•단점을 피드백 받지 못한다면, 아무리 교 육 프로그램이 우수해도 교육생 본인에게 주는 효과는 크지 않다. 교육생들 은 자신의 강점과 보완할 점들을 적나라하게 알게 될 뿐만 아니라, 어떻게 부족한 갭을 채울 것인지를 고민하면서 향후 실천할 역량향상계획을 수립한 다.

면접기법을 활용한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응용

면접기 법을 활용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려면 최소 2가지의 조건을 갖추어야 한 다. 하나는 누누이 앞에서 강조한 것처럼 ‘모의 직무상황 사례(이른바 Simulation)’를 개발해야 한다. 실제와 유사한 그럴듯한 시뮬레이션을 만 들어 내는 것이 교육프로그램 개발에서 가장 핵심이슈이다. 처음에는 시뮬 레이션 개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되고, 일정한 노하우가 습득되면 각 기업에서도 자체적으로 시뮬레이션을 만들 수 있다.

두 번째는 교육과 정의 유능한 진행자 확보가 중요하다. DC식 교육과정에서 진행자는 다양한 직무상황에서 교육생 개개인의 장•단점을 제한된 시간 안에 정확하게 찾아 내어 효과적으로 피드백 해주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따라서 일반 강사 가 아니라 촉진자(Facilitator)라고 부른다. 유능한 진행자는 역량과 직무 상황에 대한 이해에 정통하고, 관찰력과 판단이 뛰어나며, 알기 쉽게 피드 백을 해준다. 이는 교육생에게 주는 효과가 매우 크며, 따라서 경험이 매 우 풍부해야 한다. 이를 위해 DC식, 또는 면접기법을 활용한 교육과정을 운 영하려면, 교육생 집단이 20명을 넘으면 어려움이 많다. 15명 정도가 가장 좋다고 한다.

필자는 교육의 비용을 생각하면 일부 한계가 있지만, 교 육의 성과와 목표 달성을 생각한다면 DC식 교육이 더 많이 적용되어야 한다 고 본다. 최근 국내 선도기업에서 리더십 훈련 프로그램으로 DC식 교육 방 식을 도입하는 경우가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다.

자기능력 개발방안 으로서 면접 기법 활용

면접방식은 본인 스스로도 일상생활에서 적 극 활용할 수 있다. 조직에 있는 사람만이 아니라, 학교에 다니는 학생들 도 항상 실전 장면에 부닥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 실제 연습을 하지 않으면, 자기능력이 어느 정도인지를 알 수도 없고 능력향상도 제대 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특히, 본인의 장•단점에 대해 가능한 한 많은 피드백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TV 프로그램 등을 시청할 때, 잘 하는 사람과 잘 못하는 사람의 행동 특성을 객관적 시각에서 관찰하고, 기록하 고, 판단해 보는 연습을 하는 것도 매우 효과적이다. 그리고 그런 방식을 주변의 다른 사람에게도 적용해 본다. 그리고 본인과의 차이점을 생각해보 고, 나라면 어떨까 하고 비교 판단하며 자기 행동을 보완 수정해 갈 수 있 다. 이것만큼 뛰어난 능력개발 방법은 없다. 실전이 곧 가장 큰 연습방법이 기 때문이다.

이처럼 다양한 면접 방식은 채용과정에서뿐만 아니라 능 력개발의 방법으로도 매우 효과적인 방식이다.

표 1. 면접 기법을 활용한 교육프로그램의 특징

- 합격/불합 격의 접근이 아니다
- 장•단점 확인의 결과를 워크숍 중에 개인에게 피드백 한다.
- 학습과 자기계발을 강조한다.
- 상담과 촉진 스킬 이 더욱 중요하다.
- 초점이 분명하다.(필요 역량, 평가기준, 실제 역 할 등)
- 사전/사후의 자기계발이나 코칭 활동과 연계 운영하면 더욱 좋다.
- 본인 또는 동료 평가의 기회를 제공한다.

출처: 한경리크루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