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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대학교 학생처 진로취업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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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접전형 (면접대책)

역할연기 면접의 설계와 준비
등록일
2020-11-10
작성자
인재개발원
조회수
206

역할연기 면접의 설계와 준비


일상생활에서 우리는 가끔 익숙하지 않은 특수 상황 에 직면하는 경우가 많다. 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매우 화난 상태로 회 사에 직접 항의하러 온 고객을 대응해야 하는 상황, 과도한 업무지시나 근 무평정에 불만을 가진 부하 직원과 면담을 해야 하는 상황, 갈등의 두 당 사자나 부서를 조정해야 하는 상황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흔히 조직에서 아무런 압박이 없거나 늘 하던 익숙한 업무 상황이면 누구나 그 처리 수준 이 유사하고 모두 우수할 것이다. 그러나 조직에서는 항상 돌발상황, 긴급 상황, 갈등상황, 조정상황, 조언상황 등 익숙하지 않은 특수상황이 반복되 기 마련이다. 사실 정상적인 경우보다 이와 같은 특수상황에서의 대처능 력, 문제해결 능력이 조직에서는 중요하다.

역할연기 면접의 의미와 유형

역할연기 면접(Role-play Interview)은 바로 이러한 특정의 상황에서 피면접자가 대처하는 행동과 자세를 보고 관찰•평 가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역할연기 면접에서는 항상 일정한 상황을 제시하 게 되고, 면접관이 의도적으로 압박하기도 한다. 만약 화난 고객을 대응하 는 상황이 제시되면, 면접관이 화난 고객역할을 하면서 피면접자의 반응 행동을 관찰하게 된다. 이러한 면접방식을 Interview Simulation이라고도 하고, 상황면접(Situational Interview)이라고도 부른다.
요컨대 역할 연기 면접에서는 피면접자에게 가상의 갈등상황을 제시하며, 그 상황에 대 처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관찰된 행동들을 가지고 역량을 평가하 게 된다. 역할 연기 면접에서 피면접자는 낮은 성과, 잦은 결근, 타인과 의 갈등 등과 같은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부하직원과 면담을 하는 감독자 의 역할을 수행할 수도 있고, 공동의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 동료와 이 슈를 논의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관계자를 면담하는 프로젝트 리더 역할을 수행하기도 하며, 새로운 아이디어나 정보의 제공, 의사결정의 정당화 등 을 목적으로 상사의 역할을 수행하기도 하고, 곤란한 고객을 다루어야 하 는 고객 서비스 부서원으로 역할을 수행하기도 한다. 이렇듯 각각의 제시 상황은 매우 다양하며 그 난이도 수준도 다양하다.
상황이 다양하기 때문에 역할연기 면접은 1:1 상황만 있는 것은 아니다. 두 당사자들의 분 쟁을 조정하거나, 두 개의 부서가 이해관계가 얽혀 있을 경우에 부서장을 불러서 민감한 사안에 대해 조정•통합을 해야 하는 경우와 같이 1:2 상황 도 가능하다. 팀장으로서 부하직원들 간의 갈등을 중재하고 화해시켜야 할 경우도 있으며, 임원으로서 두 개의 부서 및 부처 간의 이해관계가 복 잡하게 얽혀 있는 문제를 조정•통합해야 하는 것이 좋은 예시이다. 이런 경우를 1:2 역할연기 면접이라고 한다.

역할연기 면접에서 측정 하는 역량은?

역할연기 면접은 주로 업무적 혹은 대인적 차원의 갈 등 해결, 상대방에 대한 자문 및 조언, 의견 제시가 이루어지는 상황에 적 합하므로 부하직원을 가진 관리자, 감독자의 선발이나, 신입사원의 경우 고객과 빈번한 접촉이 있는 영업 직무 등의 인력 선발에 적합하다.
역할연기 면접에서 측정하는 역량은 주로 갈등의 원인이 되는 문제를 해결 하고 제시된 해결방안을 상대방에게 설득해야 하므로 갈등해결, 문제해 결, 조정 통합, 설득력과 같은 역량을 평가할 수 있다. 또한 갈등을 해결 하기 위해서 상대방에 대한 이해도 필수적인 요소이므로 대인이해 및 고객 지향과 같은 역량도 평가할 수 있다.
역할연기 면접에서는 변별력을 높이기 위해 면접관이 흔히 압박면접의 질문을 구사하는 경우가 보통이 다. 면접관이 피면접자에게 의식적, 인공적으로 충격을 주어 긴장상태에서 의 반응과 행동을 관찰한다. 즉 스트레스를 유도해 후보자가 긴장이나 불 안한 상황에서 인터뷰를 진행한다.
압박면접은 피면접자의 스트레스 대응능력을 평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살펴볼 때, 평상시 발견되지 않는 자 제력, 인내력, 적응력 등을 정확하게 발견할 수 있으므로 방송인, 항공사 승무원, 경찰관 등 긴장도가 높은 직종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다.

역할연기 면접의 설계와 운영

역할연기 면접에서는 면접관이 직접 역할연기도 하면서 피면접자를 관찰하기도 하지만, 역할연기 수행만 전문 적으로 하는 사람을 투입할 수도 있다. 역할연기 면접에서 중요한 점은 역 할연기 수행자나 면접관이 피면접자 누구에게나 동일한 수준의 역할연기 와 질문을 수행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역할연기자는 특별한 훈련을 받 아야 한다.
어떤 피면접자에게는 낮은 강도의 불만 수준을 표출하 고, 또 다른 피면접자에게는 높은 수준의 불만을 표현한다면 면접 평가의 형평성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역할 연기자는 경우에 따라 전문 배우를 활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특히 고위급•고위직에 선발될 지원자들 을 평가할 때 투입하는 경우가 있다. 그 외의 경우에는 비용이나 효율성 측면에서 대부분 면접관이 역할연기를 하게 된다. 이 때는 면접관이 역할 연기를 하면서, 피평가자의 행동을 관찰 기록하는 평가자의 역할까지 2중 의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데, 이 때문에 고도의 전문성이 필요하며, 특별 한 훈련을 받게 된다.
더군다나 면접관이 일부러 지원자의 말꼬리를 잡기도 하고, 지원자를 비난하기도 하고, 고의로 약점이나 핸디캡 등을 들 춰내는 압박면접을 역할연기 면접에 가미하게 되면, 면접관의 역할연기와 질문은 더욱 일관성이 요구된다.
따라서 역할연기 면접은 임기응변 의 역할연기가 아니라, 고도로 구조화된 면접방식(structural interview) 이어야 한다. 실제 면접에 임해서 면접관들이 명심해야 할 것은 면접 가이 드의 지침을 명심보감처럼 절대적으로 고수해야 한다는 것이다. 면접가이 드에는 표준적인 질문만이 아니라, 돌발상황이나 피면접자의 반응에 따른 압박 또는 예외적 대처요령에 대해서도 모두 제시되는 것이 원칙이다. 면접 가이드에 나와 있는 역할과 질문 내용을 모든 피면접자에게 공통으 로 적용해 오류를 최소화해야 한다. 그리고 의사소통이나 임기응변이 뛰어 나 면접관을 능수능란하게 다루는 1%에 속하는 아주 고수의 예외적인 피면 접자에게 현혹되지 않는 요령도 필요하다.
이와 같이 충실한 면접가 이드의 개발, 면접관 훈련이 상대적으로 중요한 면접이 역할연기 면접이 다. 피면접자나 면접관 모두 부담스러운 면접방식이지만, 다른 어떤 방식 의 면접보다 우수 인재를 식별해 내는 데 매우 우수한 면접방식이어서 최 근 그 보급이 증가하고 있다.

출처: 한경리크루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