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신분에 맞는 로그인화면을 선택하세요.
닫기

경북대학교 학생처 진로취업과

여러분의 꿈을 이루기위한 준비과정에 저희 진로취업과가 늘 함께하겠습니다.

인사매니저 컬럼

박상준 현대하이스코 경영지원본부 인재개발팀 차장
등록일
2020-11-12
작성자
인재개발원
조회수
140
’현대하이스코 직원 10명 중 1명은 항상 교육 중입니다’


현대하이스코라는 이름은 낯설지 않지만, 정확히 어떤 회사인지 모르는 사 람들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현대하이스코에서 생산된 철강재는 우리 생 활 곳곳에 쓰이고 있다. 이제는 진정한 글로벌 기업으로서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전 사원이 노력하고 있다. 세계 철강시장의 최 고 기업으로 우뚝 서기 위해서는 우수한 인재 양성이 중요하다는 신념 아 래, 오늘도 동분서주하고 있는 현대하이스코 인재개발팀의 박상준 차장을 따라가 보자.

현대하이스코는 자동차용 철강재 전문 기업으로 냉연제품과 강관제품을 생 산한다. 당진, 순천 공장에서 생산되는 냉연제품은 자동차 내•외판, 가전 및 각종 건축물의 내•외장재로 사용되며, 연간 약 400만 톤의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다. 울산공장에서 생산되는 강관제품은 송유관, 자동차 및 각종 구조물의 부품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이는 연간 약 70만 톤이 생산되 고 있다. 더불어 신성장동력 개척을 위해 세계 각 에너지원을 탐사하고 개발하는 에너지 개발사업과 물의 구성원소인 수소를 에너지원으로 삼는 연료전지사업, 친환경 에너지원인 태양전지 사업 추진을 통해 오늘날 산업 사회의 가장 큰 화두인 에너지 문제를 해결함은 물론, 기업의 미래비전을 밝혀가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현대하이스코 인재개발팀에는 10여 년이 넘 게 인사업무에 매진해 온 박상준 차장이 있다. “현대하이스코의 기업문화 는 아무래도 철강회사라는 특성상 강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현대하 이스코에 적합한 기업문화를 도출하기 위해 기업문화 프로젝트를 실시해 새로운 핵심가치와 실행프로그램을 도출했죠. 이는 ‘Dream&Action’ 이라 는 슬로건 아래, 주인답게(pride), 열정적으로(passion), 고객과 함께 (customer)라는 핵심가치이며, 이를 위해 ‘신바람위원회’, ‘Project 111’, ‘고객 감동의 날’이라는 3대 핵심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습니 다. ‘신바람위원회’란 전사적으로 직원들을 대표할 수 있는 신바람 위원 을 선발해 직원들이 즐겁게 일할 수 있는 방법 및 개선점을 강구하는 조직 이죠. ‘Project 111’는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모든 보고서를 1장 으로 작성하고 회의자료는 1시간 전에 공유하며, 회의시간은 1시간 이내 로 제한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고객 감동의 날’은 매월 첫째 주 수요일 로서, 지난 한달 동안 고객에 대한 서비스를 점검하고 다음 달의 고객 서 비스 향상에 대해 고민하는 프로그램이죠. 이 외에도 칭찬쿠폰제, 다문화 체험제도, EAP(Employee Assistance Program) 서비스, 해피데이 등 좋은 기업문화 만들기에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차세대 엔진인 신입사원들에게 아낌없이 투자
현대하이스코는 지난해 상•하반기에 60여 명의 대졸신입사원을 채용했다. 올해 상반기에 는 채용을 실시하지 않았지만, 현재 대학원 석사졸업생인 R&D연구인력 채 용과 하계 대졸 인턴십 프로그램 실시를 앞두고 서류전형 중에 있다. 그리 고 올 하반기에는 작년 하반기 채용인원과 동일한 수준에서 대졸신입사원 공채를 실시할 예정이다. “하계 대졸 인턴십 프로그램을 이수하면, 입사 시 가산점을 줄 예정입니다. 현대하이스코의 채용전형은 크게 서류전형, 1 차 면접, 2차 면접의 단계로 이루어지죠. 서류전형은 자기소개서에 지원자 의 능력 및 역량을 알아보는 기본 전형이며, 1차 면접은 실무진 면접전형 으로서 집단토론 면접, 프레젠테이션 면접, 영어 면접으로 구성됩니다. 특 히, 글로벌 인재를 채용하기 위해 어학부문은 기존의 점수위주 평가 방식 에서 탈피해 영어인터뷰를 실시하고 있죠. 이는 OPIC 혹은 TOEIC speaking 과 비슷한 유형의 시험으로서, 컴퓨터로 진행되는 영어테스트입니다.” 최근 지원자들을 보면 토익점수가 높은 반면 영어 회화 능력은 떨어지고 있다. 그 역시 인사담당자로서 여러 해 경험해 봤지만, 토익 성적이 우수 하다고 해서 영어회화를 잘 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

현대하이스코의 영어인터뷰는 영어로 된 문장을 듣고 자신의 생각을 밝히 거나 질문에 알맞은 대답을 하는 방식이다. 평소에 영어로 말하는 연습을 자주하면 무난하게 통과할 수 있다고 한다. “해외영업 직무 혹은 구매 직무를 지원한 구직자는 직무 특성상 영어 및 제2외국어 실력이 높아야 되 지만, 그 밖의 구직자들은 기본적인 의사소통 정도의 실력이면 됩니다. 그 리고 마지막으로 2차 면접인 임원 면접전형은 회사 임원들이 자기소개서 를 바탕으로 면접자의 애사심 및 기본 태도를 판단하는 단계이죠. 이러한 모든 단계에서 학습하는 전문인, 창조하는 도전인, 협력하는 신뢰인이라 는 현대하이스코의 인재상이 반영됩니다. 무엇보다 가장 선호하는 인재는 능동적이고 진취적인 사고를 가진 사람이죠.” 신입사원들은 11박 12일의 신입사원 입문교육 및 6주간의 3개 공장 현장실습교육을 이수해 회사에 대 한 이해를 도모하며, 현장실습교육이 끝난 후 1년간 멘토링 활동을 운영 해 멘토인 선배사원과 멘티인 신입사원 간에 유대감을 형성해 회사에 대 한 소속감 고취 및 OJT, Off-JT를 시행하게 된다. “1년 정도는 교육기간 이라고 생각하고 차세대 현대하이스코를 이끌 성장 동력인 신입사원들에 게 아낌없이 투자하고 있습니다. 특히, 현업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현 장실습교육은 빼놓을 수 없는 과정이죠. 또한 입사 6개월 후 신입사원 부 모님 초청행사를 실시해 훌륭한 인재로 키워 자사에 입사하게 해주신 신입 사원 부모님께 감사를 표하는 자리를 마련해 신입사원뿐 아니라 그 가족까 지도 하이스코의 일원이 되게 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신입사원 하계수 련회를 진행하고 있는데, 이러한 일련의 과정은 신입사원 이직률을 줄이 는 데 일조하고 있죠. 그리고 특별히 기억나는 사례가 있습니다. 저희 회 사에서는 대학생 대상 기업홍보 사이트인 영하이스코 (http://young.hysco.com)를 운영하고 있는데, 그 중 영하이스코 2기로 활 동하며 자사에 남다른 애정과 이해를 가지고 있던 서포터스가 2007년 하반 기에 신입사원으로 입사해 그 역량을 펼치고 있죠.”

본인에 맞게 자기주도형 교육 실행
‘현대하이스코 직원의 10 명 중 1명은 항상 교육 중입니다’라는 기치아래, 많은 자원을 인재육성 에 투자하고 있다. 현대하이스코 인재육성의 특성은 글로벌 인재육성, 자 기주도형 교육실행, 경력개발과 교육의 연계로 요약할 수 있다. “매년 3~5명의 직원에 대해 미국, 일본, 중국 등의 해외연수 프로그램을 실시하 고 있으며, 사내 미니MBA 및 철강심화교육을 실시하는 등 핵심인재 육성 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대하이스코 직원들은 회사에서 제공하 는 교육체계 및 본인의 경력개발 계획에 따라 중장기 및 연간 자기계발계 획을 본인이 직접 작성해 해당 팀장과의 면담을 통해 확정하게 되죠. 이 에 따라 본인이 직접 본인의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는 자기주도형 교육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현대하이스코의 문만빈 수석연구원이 세계 3대 인명사전에 ‘세계의 우수과학인’으로 이름을 등재하는 쾌거를 올리는 등 R&D분야 인재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현대하이스코는 기술 이 곧 성장동력이라는 마인드로 신제품 개발, 신소재 연구에 혼신의 노력 을 다하고 있습니다. 회사에서는 R&D인력들이 기술연구에만 매진할 수 있 도록 전문연구원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연구원들은 정부과제 및 산학협 동연구, 국내외 우수 연구 기관과 공동연구를 통해 R&D 인력의 역량 향상 뿐 아니라 회사의 기술력 향상을 위해 현대하이스코가 초우량 기업으로 도 약하는 데 초석을 다지고 있죠.” 더불어 2000년 대 초반부터는 철강회사 라는 특성상, 남성중심적일 것이라는 편견을 불식시키기 위해 여성인력에 대한 인식을 바꾸고 있다. 이에 4~5년 전부터는 여성전문인력을 확대하고 있다. “여성들이 사회에 진출하기 위해 더 많은 준비를 하는 것 같습니 다. 상대적으로 여성인력에 대한 취업문이 좁아 우수한 인력을 뽑을 수 있 다는 장점이 있죠. 무엇보다 여성인력은 여성 특유의 감성으로 기획•추진 능력이 뛰어나 기업에도 플러스알파가 되고 있습니다.”

현업 팀장에게 인사관리자 역할 부여
“2004년부터 인사 역할 에 대한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신인사제도에 대한 대대적인 프로젝트가 시행되었죠. 이 일환으로 공정한 평가 제도와 그에 합당한 보상이 이루어 지도록 시스템을 정비했습니다. 특히, 인사의 일반 행정 업무를 전산화해 인사팀원들이 인사제도개선 등의 기획적인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배려 했죠. 무엇보다 인사팀에서 모든 인사 업무를 처리하기보다 현업 팀장에 게 인사관리자의 역할을 부여해 직원들과 접점에서 인사제도를 운영할 수 있게 제도화했습니다. 이를 위해 현업 인사관리자들을 매월 1회씩 교육시 켜 공정하고 객관적인 인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있죠. 현업팀장은 팀원과 지속적인 대화와 피드백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인사팀 은 조언자의 역할에 머무르고 그들이 직접 운영하고 있습니다.” 회계 를 전공한 그는 인사는 회계와는 다르게 정확한 해답이 없어 참 어렵다고 토로한다. “때로는 무 자르듯 제도를 단행해야 하지만 쉽지만은 않죠. 앞으로 문제점이 있다면 대화로써 개선점을 찾고, 직원과 함께 하는 시간 을 지속적으로 가지고 직원의 감성과 인성을 아우르는 인사를 하고 싶습니 다.”

출처: 한경리크루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