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신분에 맞는 로그인화면을 선택하세요.
닫기

경북대학교 학생처 진로취업과

여러분의 꿈을 이루기위한 준비과정에 저희 진로취업과가 늘 함께하겠습니다.

인적성검사 대책

제대로 알고, 준비하자!
등록일
2020-11-12
작성자
인재개발원
조회수
208

제대로 알고, 준비하자!

 

직무적성검사는 기업에서 인재를 선발하는 실질적인 1차 관문이다. 서류전형이 기준 미달자를 걸러내는 네거티브 장치라면 직무 적성검사는 기업별로 자신들이 원하는 인재상에 부합하는 지원자를 선발하 는 첫 번째 포지티브 장치라 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직무적성검사는 기초업무능력 테스트 (AI)와 기업조직 적응력 테스트(PI)로 구성되는데, AI는 언어, 추리, 수 리, 지각 능력을 검사하고 PI는 상식, 상황판단, 인성검사로 세분화된 다.

 언어능력은 직무 수행 시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연 결되며, 대학 졸업자로서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할 어휘수준과 독해력을 판단한다. 언어력은 프레젠테이션 실력의 밑바탕이 되기도 한다. 언어력 검 사에서는 동의어, 반의어 문제, 단어의 상관관계, 한자 고사성어, 속담풀 이, 문장배열완성, 장문독해 유형의 문제가 출제된다.

 추리력 검사는 언어추리, 수열추리, 도형추리로 나눌 수 있다. 입사 후 기획능력, 사업이해도, 경영정보 해석능력과 관련 이 있으며, 논리적 사고와 직관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오답확률이 높은 편이 다. 다양한 문제 유형을 많이 접할수록 빠르게 문제를 풀 수 있 다.

수리력 검사는 단순계산, 응용계산, 도형 및 그래프, 자료해석 등으로 이루어지는데, 난이도는 중·고등학교 기본수학 수 준이지만 문제를 푸는 시간을 최소화하고 실수를 줄이는 것이 관건이라 할 수 있다. 급변하는 경제, 기업 상황은 하루에도 수없이 많은 자료와 그래 프, 통계치를 쏟아내기 때문에 넘치는 자료 속에 숨은 정보를 빠르게 읽어 내고, 직무에 반영하는 능력과 상관관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상식능력검사는 기초상식, 정보화 능력, 국제화 능력, 대인관계 능력에 대한 평가이다. 깊이 있는 지식보다는 단편적이고 폭넓은 지식을 요구하고, 시험 당시 핫이슈나 해당 그룹과 관련한 문제가 출제된 다.

 

기업별 직무적성검 사의 특징_ 2011 상반기 기준

삼 성그룹 총 175문항으로 기초능력검사 100문항, 직무능력검사 75문항 으로 구성된다.  언어, 수리, 추리, 시사상식, 상황 판단력 등 5개 부 분이며 소요시간은 휴식 포함 3시간 30분으로 상대적으로 긴 편이다. 삼성 그룹 측은 주어진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해결할 수 있는 종합적인 능력 을 평가하는 데 목적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현 대/기아차그룹 적성검사는 언어유추, 언어추리, 지각, 공간지각, 판 단력, 응용계산, 수 추리력, 상황판단능력, 창의력을 평가하고, 인성검사 는 사교성, 대인관계능력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인성검사는 MMPI를 원형으 로 기업에 맞도록 수정 보완한 형태이다.

LG 그룹 언어능력, 수리능력을 점검하는 적성검사는 95분간 90문항, 인 재상의 적합성을 판단하는 인성검사는 80분간 465문항을 풀게 된다. 인성검 사는 개인성향과 인성에 대한 질문이며, 주어진 지문을 읽고 보기 중에서 자신과 가장 일치하는 것을 고르는 검사이고, 적성검사는 언어, 수리, 도식 추론, 도형추론으로 구성된다.

국 민은행 다른 기업 적성검사와 달리 영역이 나눠져 있지 않고 언어, 수리, 추리력 문항이 섞인 형태이다. 영역별 시간이 따로 정해져 있지 않으 며, 난이도는 보통 수준이다. 대우건설  인성검사는 쉬운 편이고, 적 성검사는 짧은 시간 안에 얼마나 정확하게 많은 문제를 해결하느냐가 관건 이다. 적성검사를 마치고 지식/소양테스트를 보며 50문항으로 주관식, 객관 식이 섞여 있다.

대 웅제약 도표를 주고 그것을 분석해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이다. 계산 기와 연필, 지우개, 연습장을 제공하며, 문제별 시간안배에 신경 써야 한 다.대한항공1차 필기시험은 일반상식, 수학, 물리, 한문, 경제, 컴퓨터이 고, 적성검사는 일반 IQ테스트 유형, 지리찾기 등 다면적인성검사(MMPI) 방 식이다. 시간이 100분이 배정되지만 크게 부족할 수 있다.  <자료 제공 : TGS커리어 컨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