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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NU GRADUATE SCH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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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대학교 대학원

대학원 공통교과목 소개

공통교과목 개발 목적

대학원생 기본 연구 역량 강화 및 교육과정 질 확보의 일환으로, 대학원 기초연구 공통교과과정 신규개발 및 계열별·단과대학별 코어커리큘럼 확대를 위한「대학원 공통교과목」을 신규 개발함

공통교과목 현황

대학원 공통교과목 개발 내역

교과목코드 과목명, 학점 강의주관학과 영역
GRAD0711 실천 연구윤리 1-1-0
Practical research ethics
대학원 생태과학과 또는 직부속기관 대학원 공통
MATH0845 과학계산 및 수치해석 3-3-0
Scientic Computation and Numerical Analysis
대학원 수학부 단과대학 차원의 공통
GRAD0731 공학논문 작성의 이해 3-3-0
Introduction to writing a research paper
대학원 전자공학부
GRAD0732 인공지능융합응용 3-3-0
Artificial Intelligence: Convergence and Applications
대학원 컴퓨터학부
GRAD0741 농생명 특수식품 산업 연구 3-3-0
Trends in sustainable agriculture and future food industry
대학원 식품공학부

대학원 공통교과목별 전공 인정 학과 내역

교과목코드 과목명, 학점 전공인정학과 수* 비고
GRAD0711 실천 연구윤리 1-1-0 (온라인 수업) 30 ※전체 142개학과
MATH0845 과학계산 및 수치해석 3-3-0 20
GRAD0731 공학논문 작성의 이해 3-3-0 20
GRAD0732 인공지능융합응용 3-3-0 23
GRAD0741 농생명 특수식품 산업 연구 3-3-0 2
* 학칙에 표기된 학과내 전공 포함

대학원 공통교과목 전공인정 과목 수별 학과 현황

전공인정과목 수 별 학과 수 미인정학과수 비고
1과목 2과목 3과목 4과목 소계
22 10 7 8 47 95 ※전체 142개학과

적용시기: 2022학년도 2학기부터

교과목 요약

GRAD0711 실천 연구윤리 1-1-0

연구윤리는 대부분의 학문 분야에서 공통적인 규범이 존재하지만 학문의 분야나 연구집단의 특성, 연구기관, 연구자의 경력 등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고, 오랫동안 연구해온 연구자가 연구윤리를 더 잘 이해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오 히려 과거의 관행적 연구행위에 몰입되어 변화되는 연구윤리의 현실을 간과한채 연구가 진행되고, 그러한 연구자들이 연구공동체를 형성하여 별 문제의식 없이 관습적으로 잘 못된 연구윤리 위배 요소들이 답습되고 있는 현실도 존재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매체를 통해 연구윤리 관련 이슈들이 쟁점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작 연구자 자신과는 관계없는 남의 일인 것처럼 생각하기도 한다. 아울러 기존의 연구윤리 교육은 의무 교육화되어 매년 일정 시간을 할애하여 시행되고 있지만 구체적 실행방법에 대해서는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따라서 본 강좌는 의무교육에서 다루고 있는 연구윤리 관련 일반적 사항들을 우리대학 대학원생에 적합한 교육 컨텐츠 제공에 주안점을 두고, 사례와 실제 연구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 중심으로 교수설계를 하였다.

MATH0845 과학계산 및 수치해석 3-3-0

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기술인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의 활용도는 다양한 분야에서 점점 높아져 가고 있음. 시대적인 트랜드에 맞춘 스마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자연과학대학 대학원 공통교과목에 인공지능과 그 기초가 되는 수학이론 교육이 필수적으로 제공되어야 함.
이에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분석의 학문적 바탕을 이루는 (1) 선형대수학(linear algebra), (2) 수치해석(numerical analysis), (3) 최적화(optimization), (4) 머신러닝(machine learning)을 유기적으로 결합하고 체계적인 강의 내용을 확립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를 진행하였음.

■ 강의 개요 및 목표 수립
■ 자연과학대학 대학원 예상 수강생 요구 분석
■ 주차별 수업 목표 및 문항 유형/어간 개발
■ 중간, 기말고사 문제 개발
■ 교재분석 및 수업환경 분석

결론적으로 본 연구를 통해 대학원 공통교과목 ‘과학계산과 수치해석’ 개설을 한다면 대학원생들에게 인공지능의 기본이론과 그 기반이 되는 수학이론들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각 전공별 인공지능 관련 연구동향에 부합하는 연구를 진행할 수 있도록 기여할 것으로 기대됨.

GRAD0731 공학논문 작성의 이해 3-3-0

A lot of graduate students spend a large amount of their time in the laboratories carrying out different research activities and drafting scientific reports. However, inadequate knowledge and awareness with the methodologies for presenting and communicating their finding to scientific community has hampered the student performance with respect to their research productivity. Survey conducted with graduate students on the student deficiencies related to ethics, plagiarism, unfair practices, paper formating, illustration and other aspects highlighted the common problems faced by the students. Based on the survey results, literature review and experts opinion, new strategies have been developed for students ease of understanding in the modern day publishing. Recent publication guidelines related to this ethics and open access publications has created new challenges for the budding researchers. In light of new developments, there is growing need for students to equip themselves to these changes for success in research publishing. The course over the first 3 weeks will focus on teaching students on plagiarism and ethics related to publishing based on recent publishers guidelines. Over the next 3-4 weeks students will be introduced with many tailor made successful strategies for publishing in high ranked Journals. From the selecting title to closing of the paper with discussion, the course will cover extensively to provide students with all the essential knowledge in writing a research paper. Assignments, presentations are designed such that students will have first hand experience of writing a research paper by the end of the course. Tools related to editing, formating and illustrations will be also extensively covered during the course.

GRAD0732 인공지능융합응용 3-3-0

  • 인공지능은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핵심기술로, 컴퓨터/소프트웨어 및 IT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공학/자연과학/사회과학/인문학에 이르기까지 그 활용 분야가 확대되고 있어, 비전공자들에 대한 인공지능 교육 수요가 높아지고 있음.
  • 현재의 인공지능 교육은 주로 배경지식을 갖춘 컴퓨터/소프트웨어 분야의 전공자를 대상으로 하는 전공과목으로 개설되거나, 학부생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일반 교양 수준의 교과목으로 개설되고 있어 대학원 수준의 타 전공자들에 적합한 수준의 교과목 개설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음
  • 본 교과목은 인공지능이 아닌 다른 전공(IT계열 포함)의 석박사 과정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해당 분야에서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함에 있어서 필요한 맞춤형 교육을 목적으로 하며, 이에 적합한 형태로 교안을 설계하였음.
  • 강의 전반부에서는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는 대표적인 인공지능 기술들을 중심으로 그 기초적인 개념과 기술들을 소개하고, 이 과정에서 수강생 각자가 해당 분야의 데이터를 선택하여 직접 적용해 보는 구현과정을 과제로 수행함.
  • 강의 후반부에는 발전된 최신기술들을 소개함과 동시에, 수강생 각자가 해당 분야에서 AI기술을 이용하여 풀고자 하는 문제를 스스로 정의하고 수업에서 배운 AI기술들을 적용하는 프로젝트를 함께 수행함. 최종적으로 적용 결과를 발표하면서 학생들이 다양한 분야에의 융합응용 사례를 공유함.
  • 본 연구의 결과물로 “인공지능융합응용” 교과목의 교안을 보고서로 작성하여 제출함.

GRAD0741 농생명 특수식품 산업 연구 3-3-0

  • 특수식품 산업이 새롭게 성장하고 있고 맞춤형 인력을 양성할 수 있는 교과목 개발이 시급함
  • 최근 식품소비 트렌드의 변화를 반영하여 성장 가능성이 높은 유망분야를 발굴·육성하여 혁신적 산업생태계를 조성하고 식품산업 전체의 활력을 제고하기 위해 정부가 발표한 식품산업 활력 제고 대책」에 따르면 맞춤형 · 특수 식품 등 신산업분야를 집중적으로 투자하여 2022년까지 산업규모 17조 원, 일자리 7만 5천개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음
  • 이러한 신산업 분야에 맞는 관련 융복합 교과목 개발을 통해 식품과 융복합이 가능한 다양한 분야의 대학원생들에게 특수식품 산업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관련 산업으로의 취업을 유도하며, 또한 맞춤형 인재양성을 통해 대학원생들의 전반적인 취업률 향상을 목표로 함
  • 특수식품은 크게 4개의 신산업 융복합 분야로 구성되며, 관련 산업의 전문가들의 팀티칭으로 더욱 전문화된 교육을 수행하고자 함
  • 특수의료용도등식품: 세계 메디푸드 시장은 연평균 6.9% 수준 성장하고 있고, 국내에서도 고령화, 만성질환 증가 등으로 재가(在家)식 등 관련 식품의 수요 증가가 예상됨. 관련하여 개편되는 식품공전의 분류체계 및 제품개발 관련 연구 동향을 논의함
  • 고령친화식품: 2025년에는 65세 이상 고령인구가 전체의 20.3%로 전망되는 등 고령친화식품의 성장잠재력이 확대되고 있으나, 제도적 기반 미비, 소비자 인식 부족, 판로 애로 등으로 시장 활성화는 미흡한 실정임. 관련 제품 개발 및 소비자 인지도를 제고하고 공공부문을 통한 시장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함
  • 대체식품: 대체식품(식물성 대체육 등)은 초기에는 채식주의자를 위한 틈새상품으로 출발했으나, 건강ㆍ환경보호에 대한 관심 증대로 미국 등에서 대체식품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고, 국내에서도 소비자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관련 첨단 기술 개발 동향을 논의함
  • 펫푸드: 반려동물 양육 가구 증가 등으로 국내 펫푸드 시장이 확대되고 있으나, 유럽산 등 수입산 비중이 ‘16년 기준 65.3%에 달하는 등 시장을 선점하고 있음. 관련 산업에서 국내 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