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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목공학과

토목공학의 전통적인 특성을 바탕으로 하여 앞으로의 토목분야를 이끌어 갈 고급 인력을 양성합니다!

공학인증개요

공학인증

공학인증이란?

공과대학 교육과정에 대한 평가를 동해 해당 과정을 이수한 졸업생이 산업체의 수요와 글로벌 스탠다드를 충족하는 역량을 갖추게 되는 것을 인증하는 제도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 졸업생이 갖추어야 할 역량

구분 학습성과 비고
기초역량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자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음용할 수 있는 능력 수학, 과학 전산
전공활용능력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자료분석, 실험계획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 할수 있는 능력 문제정의능력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공학실무능력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공학설계능력
문제해결역량 공식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팀워크
다양한 환경에서의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의사소통능력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사회·환경 이해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공학윤리 기술자윤리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평생학습능력

공학교육인증의 목적

  • 인증된 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이 실제 공학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약할 수 있는 준비가 되었음을 보장한다.
  • 해당 교육기관이 인증 기준에 부합되는지의 여부와 세분화된 공학교육 프로그램이 인증 기준에 부합되는지의 여부를 식별해당 교육기관이 인증 기준에 부합되는지의 여부와 세분화된 공학교육 프로그램이 인증 기준에 부합되는지의 여부를 식별한다.
  • 공학교육에 새롭고 혁신적인 방법의 도입을 장려하며, 공학교육 프로그램운영 및 개선에 대한 안내를 제공하고 이에 대한 자문에 응한다.
  • 공학교육의 발전을 촉진하고 산업과 사회가 필요로 하는 실력을 갖춘 공학기술인력을 배출할 수 있도록 기여한다.

공학교육인증의 특징

  • 성과중심교육 (Outcome Based Education)
  • 수요지향교육수요지향교육 (Demand-Driven Education)
  • 교육의 지속적 품질 개선 (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 국제적 수준의 공학교육(Global standards)

공학교육 인증의 효과

공학교육인증평가에 따른 인증효과

학생

  • 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을 통한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확보
  • 수요지향 교육이수를 통한 취업경쟁력 우위 확보
  • 국가 간 학위의 등가성 확보를 통한 국제적 엔지니어로서의 자격인정

산업체

  • 창의성과 현장 적응력을 갖춘 인재채용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 향상
  • 신입사원 재교육을 위한 시간 및 경비 절감

대학

  • 지속적인 강의 품질 개선으로 졸업생 역량 향상을 통한 대학 경쟁력 제고
  • 인증 받은 학위과정 운영을 통해 우수신입생 유치에 유리
  • 글로벌을 준수하는 교육 체계 구축을 통해 해외 유학생 확보에 유리

국가 및 사회

  • 글로벌에 부합하는 공학교육인증제를 통해 국제경쟁력을 갖춘 다양한 인재양성 및 공급
  • 산업체를 포함한 사회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인재의 육성을 통해 국가 경쟁력 강화

국제적으로 활동하기 위해서 공학교육인증은 필수

워싱턴 어코드 가입국(미국, 호주, 캐나다, 일본, 중국 등 20개국)간의 상호동등성을 인정
  • 해외 진출 시 해당 국가의 대학졸업생과 동등한 지위를 부여, 기술사 (Prolessional Engineer)가 되기 위한 교육 요건을 만족한다고 인정함.
  • 공학분야로 취업(인턴쉽)을 하려면, 공학교육인증 이수 여부를 확인
    • 실제 호주 인턴쉽프로그램으로 참여, 정직원 전환을 위한 채용과정에서 기업에서 공학교육인증 여부확인서를 요구하여, 비인증 졸업생 의 입사가 취소된 사례가 있음. 글로벌기업의 외국인 채용 시 공학인증이수 여부가 필수조건임.
  • 국내기업이 해외발주 사업을 수주하기 위해서는 공학교육인증 이수자 참여가 필수
    • 국내기업에 취업하였다 하더라도, 해외프로젝트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공학교육인증이수 여부가 필수임. 해외발주 사업공고 제안요청 서에 공학교육인증이수자 만을 엔지니어로서 인정한다고 명시된 사례가 늘고 있음, 비인증이수자는 동등한 대학학력을 소지한 것으로 인정받지 못함. 국내에서 수행한 사업경험만으로 기술력을 인정받지 못함. (초급엔지니어로 간주)
    •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에 진출한 국내 대기업의 인사담당자들의 공인원에 문의사례가 급증하고 있음. 수주한 프로젝트 투입인력의 학력공학교육인증여부)인정이 문제가 되어 소송에 휘말릴 위기

글로벌 스탠다드 엔지니어로서의 기본 역량

공학분야의 해외인력 교류가 활발히 이루어질 것(국가경쟁력 확보)
  • 현재 가장 큰 경제력을 가진 미국, 인구가 가장 많은 중국이나 인도 등 세계 20개국에서 공학교육인증제도를 도입하고 있고, 계속 늘어나고 있음.
  • 이러한 국가에서 엔지니어로서의 자격을 인정 받고 활동하기 위해서는 공학교육인증 과정 이수가 반드시 필요함.
  • 중국, 인도, 말레이시아 등 발전도상국에서 공학교육인증을 이수한 엔지니어들이 유럽, 미국의 선진국으로 진출하여 활약 하고 있음. 이들과 경쟁하기 위해서 공학교육인증교육 이수는 필수 조건임.

인증졸업생 혜택사례

국내 대기업 취업 시 유리

국내 주요 대기업 채용 시스템 공학교육인증 이수여부 체크
1 공학인증개요.png
  • 입사지원 시점에서부터 인증졸업생 차별화
  • 전공 · 기술 면접시 문제해결능력 입증할 종합설계 프로젝트 성과 + 포트폴리오 제시할 수 있어서 유리
  • 취업한 공학인증졸업생 선배들이 현장에서 업무수행능력이 우수하다는 평가
    • 최근 국내 주요대기업의 인사채용프로세스 (서류 및 면접전형에 서 단순히 전체 학점만을 체크하는 것이 아니라, 전공과목 및 기 초교육 이수여부를 파악하기위해 해당 전공의 내역을 구분하여 평가 하는 경향이 채용트랜드로 정착되어가고 있음.
    • 가산점 효과에 더해서 공학인증에서 요구하는 이수교과목들은 산 업체에서 요구하는 기본소양 및 전공필수과목과 일치하므로, 각 프로그램별 이수체계 맞춰 수강신청을 하면 상대적으로 교양과목 을 많이 듣는 비인증 학생보다 유리 (LG전자, SK그룹, 현대모비스 등 인사담당자 인터뷰 및 인증효과 분석 사례연구 결과)

국가우수장학금 지원제도와 연계 (한국장학재단)

  • 한국장학재단은 재학 중 우수자 선발시 선발인원의 15%를 공학교육인증 과정 운영학과 소속학생으로 우선 선발할 것을 대 학에 권고하고 있음. (17년부터 시행 중)

국제기술사 (APEC Engineer, IntPE) 신청자격 : 공학교육인증 이수자

  • 비인증졸업생은 별도의 교육과정과 심사를 거쳐야 함. 인증졸업생은 별도의 교육과정 없이 국제기술사 신청 자격이 부여됨. ('18년부터 시행중)